유학생 일기-레이나편(5)

외국어 학습자 필독! 언어 공부 꿀팁 대방출!

~한국어를 어떻게 공부했어요?~

 


こんにちは대구하루 일본인 인턴 레이나 입니다!


오늘 블로그 조회수를 보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이 제 블로그를 보고 계셔서 깜짝 놀랐어요!

보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에 글을 쓰는 맛이 나는 것 같습니당 ㅎㅎ

 

 

2주 만에 돌아온 오늘은 제가 지금까지 숨겨왔던 언어 공부의 꿀팁을 대... 하러 왔습니다!


지금까지 TOPIK (한국어능력시험) 최고급 6급에 3번 합격하고 현재 국문과 재학 중인 제가 실제로 실천해 온 저만의 팁들! 여러분 궁금하시죠?

 

특히 일본 유학, JLPT를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은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총 4가지)

 

 


 

1. 번역기와는 이제 안녕 - 사전을 최대한 활용해보자!

 78405677376e3f6a35575e9bac8580a9.png

원어민 친구와 메시지를 주고받을 때, 빨리 내용을 알고 싶은 마음에 번역기를 막 돌리고 있지 않나요?

 

그런 당신, 당장 멈춰! 지금 언어 공부의 엄청난 기회를 스스로 버리고 있습니다!!!!

 

언어 학습 초반인 만큼,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문장을 단어 단위로 쪼개서 사전에서 뜻을 찾으시는 게 좋아요. 그게 훨씬 기억에 남고, 단어의 쓰임을 익히는 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언어 학습 초반에는 아는 단어가 많이 없어서, 번역기를 쓰기 마련이지만,

이게 습관이 되면, 학습 효율이 뚝 떨어진다는 사실! 기억하세요!!

 

 

 

2. 단어 뜻, 모국어로 찾지 마! - 외국어를 외국어로 공부하는 습관 기르기


 ca1539b1c621a2aa7028e76d894300ed.PNG

외국어 숙달도가 중급 정도가 되면, 학습 방법도 한 단계 업 시켜줘야 더 빨리 언어를 익힐 수 있습니다.

 

가장 유력한 방법이 학습하고자 하는 언어를 그 언어로 공부하는 것

 

즉 일본어 단어 뜻을 일본어 사전을 돌려 찾아보는 겁니다.

이 방법에 익숙해지면, 단어의 뜻을 아는 데 이만한 방법이 없다는 걸 알게 될 겁니다.

단어를 풀어서 설명하는 글을 계속 보게 되다 보니 어휘력도 자연스레 향상될 거구요,

 

단어뿐만 아니라, 문법도 마찬가지!

 

이제는 자신의 모국어로 검색하기 전에, 영어면 영어로, 일본어면 일본어로 검색해서 뜻을 알아보는 것, 시도해보시는 거 어떨까요?

 

 



 

3. 듣기 공부랍시고 노래 듣기 이제 그만! - 노래보다 라디오가 훨씬 도움이 된다!

 12bcbcd23b5da736c3d7469dbb2434f5.png

공부랍시고 노래만 듣고 정작 공부는 안 하는 사람.. 꽤 있을 것 같아요. (제가 그 중 한명ㅎㅎ) 

 

하지만 슬프게도 그닥 좋은 공부 방법이 아닙니다.. ㅜㅜ 노래가 언어 공부에 아예 도움이 되지 않는 건 아니지만, 노래는 어디까지나 노래일뿐,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언어와는 달라도 많이 다르죠. 노래 가사에 쓰는 낱말은 일상에서는 잘 쓰이지 않고, 어순, 표현, 악센트 등등 다 우리가 평소에 쓰는 말과는 상당히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하는 방법이 음악 대신에 라디오 듣기 입니다!

 

라디오 앱을 깔아서 듣기만 하면 되는데, 이게 의외로 사람들이 모르는 숨은 꿀팁이거든요.ㅎㅎ

 

흘려듣기만 해도 좋습니다. 평소 음악을 듣는 시간에 본인이 학습하고 계시는 언어권 라디오를 아무거나 들어보세요. 3달 지나면 자연스럽게 원어민의 억양이나 악센트가 귀에 익게 될 거에요.

 

언어는 어쨌든 소리이기 때문에 귀에 들어오는 정보가 90%를 자치합니다. 원어민과 만나서 대화 연습을 하기 어려운 요즘 시대에 라디오 학습법! 추천합니다. :)

 

 

 

4. 원어민 화법은 SNS가 최고의 교과서

 6fb5891e13b19cf0e0674aef8aedd605.png

 

사실 언어를 교과서로 공부하기에는 한계가 너무 크거든요. 사람마다 말투가 다르고, 사람들이 일상에서 쓰는 말은 국어 문법과는 다른 차원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그래서 책 말고 사람한테 배워보자는 겁니다!  그 방법이 바로 SNS를 활용하는 방법이에요.

외국어 공부를 하는 데 SNS는 최고의 교과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SNS를 어떻게 활용할 것이냐?


검색 기능을 활용 하면 됩니다!

뉘앙스를 잘 모르는 문법이나 표현을 트위터나 페이스북에서 막 검색하고, 원어민들이 어떻게 쓰고 있는지 살펴보는 거예요.


예를 들어 “清々しい라는 표현을 어떻게 쓰는지 알고 싶다면, 검색어 "清々しい"를 입력하고 검색 결과를 살펴 봅니다.

 71ab8c92027c36468313ff29eca01565.jpg 그러면 원어민들이 일상 속에서 '清々しい'를 어떻게 쓰고 있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표현들이 학습자에게 "清々しい"라는 단어의 사용 예시가 되는 거예요.

 

물론, 문법에 어긋난 표현도 섞여 있을 수 있지만, 어떤 책보다 더 도움이 될 겁니다. 왜냐면 원어민들이 실제로 쓰고 있는 말이니까요.

이 방법은 유튜버 마요TV 마요님도 소개하셔서 나름 검증된 방법이더라구요!

 

교과서 문법을 어느 정도 숙지하셨다면, 이제 sns를 최대한 활용해서 자연스러운 표현을 익혀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

 

여기까지가 제만의 외국어 공부 꿀팁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외국어를 공부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물론 제가 소개해 드린 방법은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의견이며 꼭 정답은 아니예요! 

본인에 맞는 학습 방법으로 공부하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하기에, 제가 소개한 방법은 참고 정도로 보셨으면 합니다 :)



지금까지 일본인 인턴 레이나 였습니다! 우리 모두 외국어 공부 파이팅해요~! 


一緒に頑張りましょう!!


1
0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